삼국지 13 pk 공략 꿀팁 10번째 시간입니다. 삼국지 13 pk에서는 다른 무장과의 인관 관계를 잘 맺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친밀도가 높아지면 인연 관계가 되는데요, 인연은 1~5단계가 있습니다. 인연 관계가 형성된 무장은 동지로 편성할 수 있고 함께 살면서 게임 상에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함께 헤쳐나갑니다.
목차
삼국지 13 pk 공략 꿀팁-인연, 결혼, 육아, 친밀도, 감정상태
인연
인연 관계에 있으면 함께 부대 편성시 강력해지고 전투나 일기토에서 어려움에 처했을 때 혼란을 풀어주거나 사기를 올려 주기도 합니다. 또한 내정을 할 때에도 서로 도와 큰 성과를 냅니다.
인연 관계 레벨이 높아질수록 돕는 효과는 더 강해집니다.
따라서 삼국지 13 에서 인연을 맺는 것은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인연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붕우(LV1)
-대친우(LV2)
-막역지우(LV3)
-부부 또는 의형제(LV4)
-특수인연(LV5)
붕우(LV1)
상대방의 나에 대한 친밀도가 80 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 → 견씨 100’ 이 상대방의 나에 대한 친밀도 입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의 나에 대한 친밀도가 70 인 상태에서 방문하여 증여를 했는데 친밀도가 80이 되면 바로 붕우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상대방의 나에 대한 친밀도가 80인데 상대방의 나에 대한 감정상태가 ‘경외’인 경우 증여하지 않고 방문해서 ‘담화’만 해도 붕우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붕우 이벤트는 보통 일기토(설전), 명품 찾기, 자금 빌려주기, 사람찾기 중 하나합니다. 이벤트를 달성하면 붕우가 됩니다.
나의 상대방에 대한 친밀도는 80 이 되지 않아도 붕우 이벤트 발생여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거리에서 연회를 열었을 때 참석한 사람들간의 친밀도가 높은 경우 붕우로 맺어지거나 그 이상의 관계가 맺어지기도 합니다. (꿀팁!!!)


[터치시 이미지 크게 보기]
대친우(LV2)
붕우(레벨1)가 된 후 바로 방문하여 증여를 하면 대친우(레벨2)가 되기도 하지만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친우가 되기 위해 충족해야 할 친밀도는 90 입니다.
막역지우(LV3)
기본적으로 막역지우가 되기 위한 친밀도는 100 입니다.
대친우까지는 쉽게 되지만 막역지우 관계가 되기는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대친우가 된 후 바로 증여를 했을 때 막역지우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대친우가 된 달에 증여를 해도 보통 막역지우가 잘 되지 않습니다. 친밀도가 서로 100 인 상태에서 증여를 연속으로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서로 인관 관계 상성이 맞는 경우나 가치관이 맞는 경우 대친우가 된 후 바로 증여를 통해 막역지우가 되기도 합니다.
부부/의형제(LV4)
막역지우 상태에서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부부나 의형제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막역지우 관계가 되자마자 증여했을 때 부부나 의형제 이벤트 발생하기도 합니다.
막역지우 관계인 두 무장이 게임에서 정해 놓은 특수인연 관계라면, 막역지우 상태에서 증여를 했을 때 부부나 의형제가 아닌 특수인연(LV5)이 성립됩니다.
특수인연(LV5)
역사적으로 특별히 친밀한 관계였던 무장들은 관계입니다.
막역지우 상태에서 증여 등을 통해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부부나 의형제를 거치지 않고 바로 특수인연이 됩니다.
종류(16종)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어지교, 충렬일로, 영주왕좌, 대계를 잇는 자, 무인쌍벽, 단금지교, 칼날의 우정, 진정한 신뢰, 내 자방, 쌍하후, 두 주인공, 강동이현, 무신의 시종, 신의의 검, 고육쌍륜, 범의 수호.
결혼
남녀가 막역지우 관계에서 친밀도가 100이 되었을 때 한쪽이 증여를 하면 청혼을 할 수 있게 되어 결혼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성 무장을 하는 경우 남성 무장이 와서 청혼을 하기도 합니다.
친밀도가 높거나 인연 관계에 있는 무장을 방문한 경우 딸(양녀)을 소개 받아 결혼을 하기도 합니다.
남성 무장은 배우자를 3명까지 둘 수 있으나 여성 무장은 1명의 남편 만을 둘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배우자가 있는 여성 무장과 결혼하기 위해서는 남편을 죽이거나 해야 합니다)
결혼 후 집에 있는 아내를 자주 방문하면 ‘뜨거운 밤?[이미지 보기]을 보내고 약 10개월 후 아이가 태어납니다.
[터치시 이미지 크게 보기]





육아
남성 무장은 부인 1명 당 아이를 2명 낳을 수 있습니다. 즉, 여성 무장은 아이를 2명만 낳을 수 있습니다(‘트레이너[바로가기]‘로 여러 명 낳을 수 있게 설정 가능합니다).
아이를 낳고 3~4년 후 육아방침을 정해서 아이를 키웁니다. 아이가 10~15세가 되면 무장으로서 등장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갑니다.
[터치시 이미지 크게 보기]



친밀도
방문을 통해 친밀도를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문
면식이 없는 무장은 방문을 해도 만날 수 없습니다. 인덕 특기가 있는 경우 만날 수 있지만, 인덕 레벨이 낮으면 만남이 거절되기도 합니다.
증여
상대방에게 증여를 하면 상대방의 나에 대한 친밀도는 높아지나, 나의 상대방에 대한 친밀도는 높아지지 않습니다(나는 받은 거 없이 주기만 했기 때문). 다만 증여 후 호감 상태에서 담화를 하면 서로에 대한 친밀도가 모두 높아집니다.
가치 높은 명품 증여할 수록 또 상대방이 선호하는 종류의 명품을 증여하면 친밀도 상승 수치가 높아집니다.
사사
사사를 통해 능력의 경험치를 얻거나 특기를 전수받으면서 친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사는 호감, 감사, 매료, 경외의 감정상태에 있을 때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논의
‘논의(5일)’시 친밀도가 ‘서로’ 10~14 높아집니다 명품 증여 없이 친밀도 올리기 좋은 방법입니다. (꿀팁!!!)
논의는 감사, 매료, 경외 일때 방문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임무를 도와주면 감사 상태가 되고 논의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논의는 붕우나 대친우 관계에서도 잘 안 해줍니다(설령 물론 부부 관계라 하더라도 업무로 남편이 바쁜 경우 논의를 해주지 않습니다).
아내와의 논의를
거절하는 상남자 손책
(아이템 모두 견씨가 준 것)




[터치시 이미지 크게 보기]
감정상태
호감
상대방이 좋아하는 명품을 증여하면 호감 상태가 됩니다. 호감 상태는 1개월 동안 지속되지만 담화(담화 메뉴 앞에 ! 표시가 있는 담화[자료사진보기])를 나누거나 사사를 받으면 호감 상태는 사라집니다.
호감 상태에 있어도 ‘논의’를 요청하는 경우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감사, 매료, 경외는 거절 안 당함).
감사
임무 수행 중인 상대방을 발견하고 협력해주면 감사 상태가 됩니다. 감사 상태는 1개월 동안 지속되지만 역시 담화를 나누거나 사사를 받으면 감사 상태는 사라집니다.
감사가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상태에서는 논의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매료
일기토, 설전, 논공행상 등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면 발생합니다. 매료 상태는 3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매료 상태에서는 면식이 없어도 방문 가능하고, 나에게 매료된 무장을 등용하려는 경우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또한 협력을 의뢰하면 반드시 협력을 받고, 반란이나 거병 시 나에게 협력할 확률이 증가 합니다.
경외
경외 상태에서는 하루에 한번씩 계속 방문해서 며칠만에 친밀도를 80으로 올릴 수 있고, 80이 된 후 방문시 증여를 하지 않아도 담화를 통해서 붕우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또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논의나 사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경외 기간 역시 보통 3개월 동안 지속 됩니다.
경외는 매료의 효과와 동일하지만 추가적으로 다른 무장들이 나를 자주 방문하며, 내가 임무 중일 때 나를 도와주려는 무장이 많아집니다.
마치면서
이상으로 코에이 삼국지 13 pk 인연, 결혼, 육아, 친밀도의 핵심 내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친밀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적은 시간을 들여 많은 인연무장을 만들 수 있고, 인연 무장이 많으면 많을수록 세력을 쉽고 강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