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13 pk 공략 꿀팁 11번째 시간입니다. 삼국지 13 pk에서는 처음으로 동지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동지는 인연 관계에 있는 무장 중에서 특히 함께 하고 싶은 무장을 선택해 함께 사는 것입니다. 동지 관계인 무장은 게임 상에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함께 헤쳐나갑니다.
목차
삼국지 13 pk 공략 꿀팁-동지 제도
동지가 되면 나의 본거에서 동지와 함께 살아갑니다.
동지 자격
인연 무장
동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인연 무장이어야 합니다. 인연 레벨은 상관 없습니다.
동지의 인연 무장
동지의 인연 무장도 동지가 될 수 있습니다. 나의 동지는 아니지만 동지의 인연 무장을 동지로 편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동지 효과
동지가 생기면 동지 효과를 받습니다. 효과는 통솔, 무력, 지력, 정치력의 상승 입니다. 동지의 성향에 따라 효과를 받는 수치는 달라집니다.
(노란색 깃발은 통솔, 붉은색 칼은 무력, 보라색 부채는 지력, 하늘색 죽간은 정치력 입니다)
하나의 성향이 다수인 경우 10 이 상승합니다. 예를 들면 6명 중 통솔이 3명, 무력이 2명, 지력이 1명이면. 통솔은 10, 무력은 5, 지력은 1이 상승합니다. 합산 상승 수치는 16입니다.
다수가 동수인 경우, 즉 통솔이 2명, 무력이 2명, 지력이 1명이면 통솔은 7, 무력은 7, 지력은 1 이 상승합니다. 합산 상승 수치는 15 입니다.
가장 좋은 구성은 동수가 없는 것입니다. 3명, 2명, 1명 혹은 4명, 3명, 2명, 1명 이렇게 말이죠. 그래야 합산 수치 16 상승을 가져옵니다.
동지가 1명만 있는 경우는 합산 수치는 10(같은 성향) 아니면 14(다른 성향) 입니다.
[터치시 이미지 크게 보기]




사병 공유
내가 사병을 보유 중인 경우 동지가 출진 시 나의 사병을 동지에게 편성해 줄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사병은 엄청나게 강력하기 때문에 동지는 정예 중의 정예군을 편성할 수 있습니다. [사병제도 알아 보기]
동지 임무창
동지에게는 동지 임무창을 통해 직접적으로 임무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세력관련 임무를 요청할 수도 있고, 본거 관련 임무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본거 관련 임무는 본거의 집 크기를 늘리거나 사병이 지내는 공간을 늘리는 것 입니다.

본거 이전 시 동지는?
플레이어가 ‘세력’ 무장인 경우
군주인 경우 관청에 들어가 ‘임면’ 메뉴에서 이동명령을 내리면 본거가 해당 도시로 이전 됩니다. 동지들과 함께 가려면 함께 이동명령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재야’ 무장인 경우
본거에 들어가서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하는 경우 동지 무장들도 함께 이동합니다. 재야 상태에서의 동지들은 언제나 함께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