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13 pk 공략 꿀팁 4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놓치기 쉬운 중요한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에 관한 내용입니다. 보통 장수의 병과적성(C~S)과 각 병과별 상위 병과가 부대의 전투 능력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더 중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입니다.

목차
삼국지 13 pk 공략 꿀팁-부대 사기, 분전, 연전, 견수, 포진
부대 사기
삼국지 13 pk에서 부대의 사기는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기의 운용법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전투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즐기는 것과 같습니다.
부대 사기는 100 초과시 즉, 101 이상이 되면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각각 최대 60~70 가량 상승합니다. (101부터 최대 사기인 200까지 상승 수치는 동일) 게임을 오래 해도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플레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저도 몇 년 하고 알게 되었습니다ㅠㅠ)
상승 수치는 장수의 통솔과 병과 적성, 병과의 능력치가 높을수록 상승 폭이 늘어납니다.
분전
삼국지13에는 무장들에게 부여되는 특기(20개)가 있는데요, 크게 전투할 때 필요한 특기(11가지)와 내정에서 필요한 특기(9가지)가 있습니다.
전투시 필요한 특기에는 연전, 분전, 견수, 귀모, 호걸, 위풍, 신속, 공성, 병기, 일기, 수영 이렇게 11가지 입니다.
(내정에서 필요한 특기는 상업, 농업, 문화, 훈련, 순찰, 설파, 교섭, 언변, 인덕 이렇게 9가지 입니다. )
분전은 단일 부대의 병력이 3천명 이하(1~3000)일 때 발동하여 부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줍니다. 분전 특기의 레벨이 높을수록 상승하는 공격력과 방어력의 수치가 높아집니다. 분전 9레벨 기준으로 대략 20 이상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줍니다.
부대의 병력을 3천명으로 편성하여 출진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전투 중 3천명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도 발동합니다.
3천명으로 편성하여 출진하는 경우, 부대 편성 화면에서의 공격과 방어 수치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지만 전투화면으로 넘어가면 상승 수치가 반영됩니다.
3000명 이하에서의 상승수치는 동일합니다. 병력이 1000명이 되었다고 해서 상승수치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연전
연전은 전투 중 적 부대를 격파하는 경우 사기를 올려주는 특기입니다.
적을 격파한 해당 아군 부대의 사기만 올려줍니다.
연전 9레벨 기준으로 30 수치를 올려주기 때문에 사기를 높게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특기입니다. 사기는 전투 중 적에게 상성 공격을 받거나 협공을 당하거나 적의 전법에 의해서 쉽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견수
견수는 성벽이나 진영에 있는 경우 방어력을 높여주는 특기 입니다.
포진
요충지에 대기하는 경우 포진 상태가 되고, 공격력과 방어력이 각각 10씩 상승합니다. 도시에 대기해도 포진상태가 되지 않습니다.(방어측이 도시의 성벽에서 싸우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피해 감소 효과 받음)
마치면서
- 부대 사기 101~200 사이에서 공격력과 방어력 60 이상 상승
- 분전: 9레벨인 경우 병력 3천 이하에서 공격력과 방어력 20 이상 상승
- 연전: 9레벨인 경우 적 부대 격파시 사기 30 상승
- 견수: 9레벨인 경우 성벽이나 진영에서 방어력 상승.
- 포진: 요충지에서 5일 이상 포진시 공격력과 방어력 10씩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