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분할상환원금은 할부원금 혹은 분할상환금으로 불리는 표현으로서, 휴대폰을 할부로 구매할 때 보게 되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을 정확하게 알아야 휴대폰을 구매하기 위해 부담해야 하는 실제 금액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목차
휴대폰 분할상환원금이란?
‘휴대폰 단말기 분할상환원금‘은 휴대폰을 할부로 구매할 때 할부이자 산정의 기초가 되는 기기의 최종적인 금액입니다. 따라서 휴대폰 할부이자(할부수수료)는 분할상환원금에 할부이자율을 곱해서 산출이 됩니다.
휴대폰 할부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분할상환원금을 줄이는 항목
휴대폰 할부구매 시 분할상환원금을 최대한 줄여야 할부이자가 적게 나오기 때문에 분할상환원금을 줄이는 항목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기기 출고가에서 다음 항목들의 금액을 뺀 금액이 분할상환원금이 됩니다.
- 공시지원금
- 추가지원금
- 대리점지원금
- 포인트할인
공시지원금
휴대폰 할부구매 시 이동통신사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해주는 금액입니다. 휴대폰 공시지원금은 휴대폰 요금제가 높을수록 늘어납니다.
추가지원금
휴대폰 추가지원금 역시 이동통신사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해주는 지원금입니다. 보통 공시 지원금의 15%가 추가 지원금으로 책정됩니다.
대리점 지원금
휴대폰 대리점 지원금은 보통 추가’할인금‘, 특별’할인금‘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주의사항
보통 대리점에서 추가(특별)‘할인금’을 지원하는 경우, 추가‘지원금’ 금액 만큼을 빼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추가‘지원금’이 5만원이고, 대리점 추가‘할인금’이 30만원인 경우, 나중에 보면 추가 ‘지원금’ 5만원을 뺀 금액인 25만원만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구매자들이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나중에 고객이 문제를 지적하면 추가 지원금과 추가 할인금이 똑같은 것처럼 말하면서 대충 넘어가려고 합니다. 아무튼 대부분의 대리점들이 관행적으로 이런 편법을 쓰면서 30만원을 지원해 주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에 구매를 확정하기 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포인트할인
휴대폰 포인트할인은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나 ‘신용카드 적립 포인트’ 등 각종 포인트로 분할상환원금을 줄이는 것입니다. 항상 포인트할인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휴대폰을 구매할 때 적용이 되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각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구매할 때에는 포인트할인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신사 멤버심 포인트
보통 5~10만원 금액만큼 출고가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10만 포인트가 있으면 10만원을 출고가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할부로 휴대폰 구매 시 분할상환원금을 줄일수록 할부이자(수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요금’할인(통신요금 25%할인)보다는 ‘단말’할인(공시지원금)이 좋습니다. 가격 비교상으로는 요금할인금액(통신요금 25% 할인)과 단말할인금액(공시지원금)이 비슷해도 요금할인을 받는 경우에는 분할상환원금이 줄어들지 않아 총 할부이자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휴대폰 요금제를 약 8만원 이상으로 24개월 동안 하는 경우에는 요금할인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겠습니다.